본문 바로가기
<
건강

건망증 극복방법 치매 예방방법

by 금융 정책지원[news-T] 2023. 12. 18.

나이가 들수록 자꾸 깜빡깜빡 잊는 것이 많아집니다. 요즘엔 꼭 나이가 들지 않아도 젊은 사람들도 깜빡하는 건망증이 늘고 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해마의 뇌신경세포는 조금씩 파괴되기 때문이지요. 20세 이후엔 그 속도가 더 빨라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렇게 사라져가는 뇌세포들을 지키고 속도를 늦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건망증 극복방법과 치매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함께 보시죠!

 

 

건망증 극복 방법

치매 예방 방법

 

 1  걷기

미국의 일리노이대 의대 연구에서 실험 결과 걷기 운동을 1주일에 3회 1시간씩 한 사람들은 뇌세포가 자신의 나이보다 평균 3살정도 어리게 나왔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 운동 경추가 자극되어 뇌혈류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혈류 공급이 원활하면 뇌세포를 죽이는 호르몬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2  독서

건망증을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로 독서가 있습니다. 치매 예방 방법으로도 추천하지요. 일반적으로 화투나 바둑 보다는 독서가 훨씬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독서를 하면 전후 맥락을 연결 해서 읽어나가게 되므로 단기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계속 전환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요.

 

 3  와인

건망증을 극복하는 음식으로는 와인이 있습니다. 하루 1~2잔의 와인은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뇌의 NMDA라는 기억을 받아들이는 수용체가 알콜에 반응해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루 5~6잔 이상의 음주는 오히려 뇌세포가 파괴되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  커피

또 하나의 건망증 없애는 법으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있습니다. 커피를 하루 세잔 이상 마신 사람은 한 잔 정도 마신 사람보다 기억력 저하가 45%이상 낮았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5  메모

기본적으로 우리의 뇌는 장기기억용량은 무제한이지만 단기기억용량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그때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오래 외울 필요 없는 단기기억들이 머릿속에 차면 건망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수면은 참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건망증과 잠도 연관이 있는데요. 지식을 나의 것으로 만드려면 지식을 습득 한 날 최소 6시간을 자야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 그날 얻은 지식과 정보가 뇌 측두엽에 저장이 되기때문입니다. 또한 밤12시 이후엔 뇌세포를 파괴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이시간엔 꼭 주무시는 것이 건망증에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건망증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생활로 뇌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