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카테고리 없음

주식종목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지, 그리고 주식종목을 고르는 방법

by 금융 정책지원[news-T] 2024. 11. 11.

주식투자자라면 누구나 주식종목리스트를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모든 종목을 적어두고 테마정보를 하나씩 기록관리를 하면서 일괄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종목을 다운로드하여 관리하면서 적정주가를 표시, 관리하고 기업가치를 분석해 두면 해당 가치 이하로 내려왔을 때 매매할 수 있어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주식종목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지, 그리고 주식종목을 고르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KIND (기업공시채널)

 

출처 : 기업공시채널 kind

주식종목리스트를 다운받는데 이용할 사이트는 기업공시채널 KIND입니다. KIND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기업공시 전문 플랫폼으로 상장기업들의 공시 자료들을 보실 수 있으며, 종목별 공시 조회나 PDF 파일 다운로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상황 파악이나 투자정보 수집에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출처 : 기업공시채널 kind

출처 : 기업공시채널 kind

우선 주식종목리스트를 다운받으려면 [전체메뉴보기]-[상장법인목록]으로 접속하면 전체, 유가증권, 코스닥, 코넥스로 구분하여 엑셀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블로그

그럼 위와 같이 다운로드 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첫 행을 클릭하고 [정렬 및 필터] - [필터] 순으로 클릭하면 업종 별로 간단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출처 : 블로그

그다음 위와 같이 업종 부분 오른쪽의 작은 세모를 클릭해 주시면 업종을 선택하여 본인이 확인하고 싶은 업종의 기업만 정렬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분류를 해놓으면 본인이 원하는 테마주에 어울리는 기업 종목들을 미리 확인하여 분석한 자료를 기록해 놓고 종목 발굴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두번째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사이트입니다. 상장주식에서부터 지수, 증권상품, 파생상품, 일반상품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한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출처 :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주식]-[업종분류 현황]을 접속 후 오른쪽 상단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출처 :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위 사이트를 이용하면,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종목코드 및 업종 정보를 엑셀 혹은 csv 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그럼 이런식으로 종목을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위와같이 업종별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좋은 종목 고르는 방법

 

주식종목을 고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기초분석"과 "기술분석"입니다.

 

 

출처 : DART

기초분석은 기업의 재무제표, 사업전략, 경쟁사 동향, 업계 영향들을 종합하여 기업의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기초분석 방법을 통해 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향후 가치상승 여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술분석은 주가패턴을 분석하여 향후 주가 추이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 Trading how

이는 과거 주가 움직임과 거래량을 파악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주가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주식종목을 고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신이 투자 시나리오에 맞추어 종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익률이 높은 대신에 리스크가 높은 중소형주를 투자하거나,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대형주나 배당주를 선호 나는 등의 선호도와 같은 것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시장의 변동, 전문가들의 추천, 자기만의 주식투자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투자는 고수익과 함께 고위험을 동반하므로 투자 전 충분히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위험한 종목 가려내는 방법

 

 

1. 과도한 수준의 부채를 가진 기업

출처 : KBS News

 

먼저 과도한 수준의 부채를 가진 기업이라면 피해야합니다. 대표적인 안정성 지표인 부채비율을 들여다봐야 하는데요. 또한 1년 전에 비해 부채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도 살펴야 합니다. 부채상환 능력도 중요한데, 이것은 이자보상비율로 가늠할 수 있습니다. 종합해서 말하면 부채 수준이 과도한 종목의 기준은 부채비율이 400% 이상이고 부채비율의 상승폭이 1년 전에 비해 100% p를 넘으며, 이자보상비율이 100% 미만인 종목입니다.

 

 

 

2. 자본잠식률 상승 종목

 

출처 : ZUZU

다음으로 자본잠식률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자본잠식률이 0%보다 크다는 것은 회사의 적자가 늘어나 잉여금이 이미 바닥나서 납입자본금을 까먹는 '자본잠식'이 진행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새롭게 자본잠식 상태에 진입한 종목이나, 이미 자본잠식 상태인데 더 나아가 자본잠식률까지 전년보다 상승한 종목에 대해서는 조심해야 합니다. 자본잠식이 더욱 확대되어 자본전액이 잠식된 상태에 이르면 상장폐지를 당하기 때문입니다.

 

 

 

3. '관리종목'에 지정된 종목

 

출처 : 매일경제

관리종목이란 상장법인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도의 유동성을 갖추지 못했거나 영업실적 악화 등의 이유로 부실이 심화된 종목으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할 우려가 있는 종목을 말합니다. 보통 매출액 및 순이익이 꾸준하게 감소하는 기업이거나

특히 코스닥에서 3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한 종목이 4년 차에도 분기 또는 반기 영업손실을 기록 중이라면 피해야 합니다.

 

 

또 매출액이 회사의 자본금에 비해서 너무 작으면 피해야 합니다. 코스닥의 경우 세금 내기 전의 자기 자본의 50% 이상이 손실이 3년간 2회 이상일 경우 관리 종목으로 지정됩니다.


주식종목들을 다운받아 엑셀로 정리하고, 피해야 할 종목과 좋은종목을 분석하여 골라내다보면 주식투자의 성공률은 반드시 올라갈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