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에 생기는 염증인 족저 근막염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간단히 확인하세요.
족저근막염
발바닥에 생기는 염증을 족저 근막염이라고 하는데 조금 더 정확히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고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2016년 한 해에 22만 명이 넘는 사람이 족저근막염 진단을 받았을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발바닥은 신체 부위 중 가장 많은 충격을 받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들은 더욱 족저 근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다양한 원인들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하이힐을 자주 신는 사람
2. 과체중인 사람
3. 지속적으로 걷기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4. 쿠션이 낮은 신발을 자주 신는 사람
5. 평발인 사람
6. 마라톤 같은 무리한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사람
원인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발바닥에 무리한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발생됩니다. 그러니 발바닥을 보호할 수 있도록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발바닥의 통증은 다양한 원인들로 발생할 수 있고, 각 질환들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족저 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디딜 때 발바닥 뒤꿈치가 아픔
2. 발을 많이 사용하는 날 발바닥 통증이 증가
3. 족저 근막염의 증상이 심해질 경우 낮시간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음
수면 중에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것인데요. 족저근막염을 오래 방치할 경우 통증이 점점 심해지며 보행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관리를 하여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보전적 치료를 통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에서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대해 확인하세요.
1. 보전적 치료를 통해 족저근막염이 발생한 원인을 찾아 발바닥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교정해야 합니다.
- 오랜 시간 서있는 행동 금지
- 오랜 시간 걷기 금지
- 무리한 운동 금지
- 편한 신발, 깔창을 착용하며 하이힐이나 너무 조이는 신발 착용 금지
- 족욕을 통한 발의 혈액순환과 긴장완화
- 골프공 등의 작은 공을 발바닥에 두고 굴려주어 발 마사지, 지압을 시행
- 발바닥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 시행
- 발에 무리한 체중을 감소시켜주는 체중감량 시행
2. 시술, 수술적 치료는 보전적 치료를 6개월 이상 시행 후 효과가 없을 때 실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정형외과를 통한 물리치료 및 체외 충격파 치료
- 정형외과를 통한 족저근막 절개술 (70~90% 성공률)
댓글